티스토리 뷰

평일 저녁 8시면 어김없이 다시 컴퓨터 앞에 앉는다.


 8시부터 9시까지는 역사를 공부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공부 방법은 다양하다. 역사 관련 영상을 찾아보기도 하고, 글을 찾아 읽기도 하고, 때로는 역사책을 읽으며 역사 공부를 하고 있다. 


 학창시절 공부를 안 한 탓에 한국사에 취약한 상태라 오래전부터 역사 공부를 처음부터 다시 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렇게 결심을 하고, 시간을 내서 역사 공부를 시작했다.


 역사 공부를 하기로 결정한 지 한 달은 되었을까.


 다시 역사 공부를 뒤로 미루기로 했다. 매번 미뤘는데 왜 또 미루는 걸까? 



 이왕 시작한 거 끝장을 본다면 분명 역사 공부는 내게 큰 의미로 남을 거다. 하지만 지금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바로 '돈'이다.


 현재 우리 가족은 나와 아내 둘. 하지만 아직 수입이 안정적이지 않은 나 대신 아내가 생활비의 대부분을 벌어오고 있다. 일하는 시간은 내가 훨씬 많지만 아직 자리를 못 잡아서 일하는 시간에 비해 버는 돈은 형편없는 수준이다. 그럼에도 불평 한마디 없는 아내에게 언제나 감사하다.


 문득, 미래를 생각해 내가 조금이라도 더 빨리 자리를 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사 공부나 할 때가 아니었다. 당장 돈이 되는 일부터 해야 했다. 하루 한 시간이라도 돈이 되는 일에 투자해야 했다. 물론, 무엇이든 공부를 해두면 언젠가는 내게 이득이 되는 법이다. 하지만 당장 급한 건 돈이기에 공부보다는 일을 택하기로 했다.


 조만간 블로그를 하나 새로 만들 생각이다.


 이 블로그는 지금처럼 운영하고, 새로 만들 블로그는 좀 더 체계적으로 운영해볼 생각이다. 이 블로그가 편하게 글을 쓰는 곳이라면, 새로 만들 블로그는 여러 번 다듬어 완성도 있는 글을 쓰는 곳으로 만들 예정이다. 


 하루 한 시간이지만 매일이 쌓이면 아주 많은 시간이 될 수 있다는 걸 알기에 한 시간이라도 더 일에 쓰려 한다. 역사 공부보다는 먼저 돈이 되는 일을 하자. 그리고 돈이 되는 동시에 내 콘텐츠를 쌓고, 내 실력을 기를 수 있는 일을 하자.


 그러면 결국에는 돈도 되고, 내 콘텐츠도 많아지고, 실력도 쌓을 수 있게 될 테니까. 그것이 미래의 나에게 조금 더 여유로운 삶을 추구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 Instagram_ @youngpyo04

* Brunch_ @도서관에 사는 남자

* Youtube1_ @도서관에 사는 남자

* Youtube2_ @조랩

* Youtube3_ @조영표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가득 채워주세요 ^^


'[에세이] > 성장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기에 일상 붙이기  (0) 2018.06.18
두통  (0) 2018.06.14
마지막 커피  (2) 2018.06.11
아침에 TED 영상을 봐야할까?  (0) 2018.04.17
유튜브 공부 시간 변경  (0) 2018.04.03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