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세이]/성장일기

마지막 커피

조영표 2018. 6. 11. 21:05

아침을 먹고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한 잔.

점심을 먹고 낮잠을 자기 전에 한잔.


 이렇게 매일 습관처럼 마시던 커피와 이별했다.


 내가 이렇게 매일 커피를 마시게 된 계기는 도서관을 다니면서부터였다.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직장을 그만뒀다. 그후로 매일 도서관에 나가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가끔은 글도 쓰며.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6시가 되기 전 조조할인을 받으며 지하철에 올랐다. 도서관에 도착하면 자리를 잡고 다시 도서관 밖으로 나와 자판기 앞으로 갔다. 100원짜리 동전을 두 개 넣으면 믹스커피 한 잔을 마실 수 있었다. 그렇게 아침마다 커피 한 잔으로 일과를 시작했다.



 오전 동안 열심히 책을 읽고, 글을 쓰면 금세 점심시간이 다가왔다. 


 대학교에 있는 도서관에 다녔기에 점심은 대학교 안에 있는 학생식당에서 해결했다. 저렴하고 가까웠기에 매일 이용했다. 


 점심을 먹은 뒤 역시 커피 한 잔을 했다.


 커피 습관은 이렇게 내게 찾아왔다. 내게 커피 한 잔이란 일과의 시작과 오전 일과의 보상이었다. 또한, 오후 일과를 이어갈 수 있는 에너지드링크였다. 점심을 먹고 산책을 하며 커피 한 잔을 마시고, 다시 도서관으로 돌아와 잠시 낮잠을 자는 게 하나의 일과였다.


 심지어 이 습관도 계획된 습관이다. '커피냅'이라는 말이 있다. 커피를 마시고 낮잠을 자면 카페인이 우리 몸에 들어와 활동하기 시작할 때 낮잠에서 깨어난다는 말이다. 커피냅 덕분인지, 습관 덕분인지 따로 알람을 맞추지 않아도 내 낮잠시간은 항상 20분이었다.


 그렇게 내 인생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았던 믹스커피를 오늘 이별했다.


 이유는 여러 가지였다. 커피가 몸에 안 좋다는 말도 많았고, 커피를 하루에 두 잔씩 매일 마시다보니 속이 안 좋았다. 식사 후에 바로 마시니 위장에 안 좋을만도 했다. 게다가 내가 커피를 마시는 시간이 우리몸에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호르몬이 나오는 시간과 비슷했다. 


 300개가 넘는 대용량 믹스커피를 구매했던 나는 구매한 커피를 다 먹은 오늘부로 집에서 믹스커피를 마시지 않기로 했다. 몇 년 동안 습관으로 자리잡았기에 내일부터 당분간은 고생을 좀 할 것 같다.


 그치만 건강을 위해, 건강한 습관을 위해 내일부터는 커피를 마시지 않기로 했다.


 좋은 습관은 끊임없이 내 습관으로 만들고, 나쁜 습관은 하나씩 덜어내자.



(물론, 커피를 아예 안 마시겠다는 건 아니다. 약속이나 일정 때문에 카페에 갔을 때는 그냥 마실 예정이다. 단지 습관이 된 커피를 끊겠다는 말이다.)



* Instagram_ @youngpyo04

* Brunch_ @도서관에 사는 남자

* Youtube1_ @도서관에 사는 남자

* Youtube2_ @조랩

* Youtube3_ @조영표


공감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가득 채워주세요 ^^


'[에세이] > 성장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기에 일상 붙이기  (0) 2018.06.18
두통  (0) 2018.06.14
아침에 TED 영상을 봐야할까?  (0) 2018.04.17
유튜브 공부 시간 변경  (0) 2018.04.03
'시크릿노트', 인생편 작성을 시작하다  (0) 2017.10.19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